한국실천신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본 학회는 학제간 대화로 교회를 섬기는 학회입니다. 한국 신학계 개별 학회들 중 가장 많은 회원 수를 자랑합니다. 또한 <신학과 실천> 학술 등재지를 통해 전국 모든 신학교 교수들이 학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선배 교수님들의 수고로 이루어온 전통과 학문을 잘 이어받아 한국교회를 위한 신학의 장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신학이 학문으로 끝나지 않고 교회와 사회와 목회·선교 현장을 연결하는 학문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작금의 사회는 기존 패러다임만으로는 진보하는 기술발전, 문명발전, 문화발전의 지속과 활성화를 담아내기 어려워졌습니다. 한국사회 또한 전례 없는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교육 등 사회 전 분야에서 큰 혼란과 변화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교회도 비대면 교회로서의 정체성 회복과 탈교회화 되고 탈소속감을 가지게 되는 교인들에 대한 대안 도출이 시급합니다. 따라서 본 학회는 올 한해 ‘코로나 뉴노멀’시대, 신학해석과 대안제시를 위한 교회의 역할을 포괄적으로 담론화 하려합니다. 코로나19 상황이 끝난 이후에도 소속은 기존교회이지만 신앙의 많은 부분을 대중매체에 의지하는 성향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상황에서 기성교회가 대처해야 할 일들에 대한 대안과 방향을 고민하고자 합니다.

학회는 날카로운 지성과 영성을 가지고 방향성을 제시해야 할 사명과 책임이 있습니다. 본 학회는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사회적 이슈와 질문들에 대해 성서의 진리에 입각하여 방향성과 해결책을 모색(摸索)하는 대화와 실천의 장을 펼쳐가겠습니다. 실천신학과 타학문과의 진지한 대화는 물론, 신학자와 현장목회자 사이에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교회와 사회·목회·선교 현장 연결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실천신학회 제26대 회장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for Practical Theology. All rights reserved.
[430-714] 충남 천안시 월봉로 48번지 나사렛대학교 지혜관 220호
전화번호 사무실 041-570-1836      핸드폰 010-7936-1111(편집위원장 한재동)      E-mail : ipraxis@daum.net